[궁금사전] 설태와 관련 질환 및 마이크로바이옴

2023. 12. 6. 22:07카테고리 없음

728x90
반응형

출처:pixabay

 

 

안녕하세요?

 

NV2NGN입니다.

 

오늘은 설태(tongue coating)에 대해 간략하게 살펴보고자 합니다.

 

백설이라고도 알려진 설태는 혀에 흰색 코팅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. 이는 일반적으로 박테리아, 음식물 및 기타 죽은 세포가 혀의 papillae 사이에 축적될 때 발생합니다. papillae는 혀의 독특한 질감을 제공하는 혀 표면의 특징입니다.

혀 등의 papillae 구조는 구강 찌꺼기 및 미생물이 축적되기 쉬운 넓은 표면적을 제공하는 독특한 생태학적 구강 부위를 형성합니다. 미생물군집은 병원체로부터 우리를 보호하고, 면역 체계의 발달에 기여하며, 다양한 화합물의 대사를 돕습니다.

한편 설태는 다양한 질병과 연관될 수 있습니다. 예를 들어, 혀를 덮고 있는 미생물군의 변화는 위염과 소화기 계통의 종양을 촉진하여 여러 만성 질환의 발생과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합니다. 일반적인 위험 요인으로는 식습관, 연령, 면역 상태 등이 있습니다. 또한, 구취를 호소하는 환자의 설태의 양은 구취가 없는 환자에 비해 유의하게 더 크다고 합니다.

서로 다른 설태는 유사한 미생물 구성을 가지고 있지만 특정 박테리아의 양은 다릅니다. 다양한 설태에서 미생물의 동시 발생도 다양합니다. 한의학 이론에서 다양한 설태의 중요성은 해당 설태를 구성하는 미생물의 특성 및 역할과 일치합니다.

이는 설태를 질병의 위험 요소로 간주하는 것을 더욱 뒷받침합니다.

그러나 설태는 일반적으로 심각한 징후가 아닙니다. 대개 일시적일 뿐입니다. 혀 긁는 도구로 가볍게 양치하고 물을 많이 마시면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. 그러나 드문 경우지만 이 증상은 감염이나 조기 암과 같은 더 심각한 상태를 경고할 수 있습니다. 그렇기 때문에 다른 증상을 계속 관찰하고 설태가 몇 주 후에도 사라지지 않으면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
 

 

관련 논문은 아래와 같습니다.

 

 

Microbiological characteristics of different tongue coatings in adults

 

 

 

Microbiological characteristics of different tongue coatings in adults - PubMed

Different tongue coatings have similar microbial compositions but different abundances of certain bacteria. The co-occurrence of microorganisms in the different tongue coatings also varies. The significance of different tongue coatings in TCM theory is con

pubmed.ncbi.nlm.nih.gov

 

초록을 간단히 살펴 봅니다.

 

 

성인의 다양한 혀 코팅의 미생물학적 특성

배경: 설태는 한의학에서 중요한 건강 지표입니다. 설태를 구성하는 미생물군집은 질병 환자와 건강한 대조군을 구별할 수 있습니다. 다양한 유형의 설태와 건강 사이의 관계를 연구하기 위해 다양한 유형의 설태의 종 구성과 중국 성인의 미생물 간의 동시 발생 관계를 분석했습니다.

 

2019년 6월부터 2020년 10월까지 저장성 항저우와 사오싱시 출신의 성인 158명이 참여했습니다. 설태를 얇은 흰색 혀 털(TWF), 얇은 노란색 혀 털(TYF), 흰색 기름기 혀 털(WGF) 및 노란색 기름기 혀 털(YGF)의 네 가지 유형으로 분류했습니다. 설태 표본을 수집하여 Illumina MiSeq 시스템을 사용하여 16S rRNA 유전자 시퀀싱에 사용했습니다.

데이터 분석에는 Wilcoxon 순위합과 분산 검정의 순열 다변량 분석이 사용되었습니다.

위 네 가지 유형의 설태의 미생물 네트워크는 생태학적 연관 추론을 위한 희소 역공분산 추정을 사용하여 독립적으로 추론되었습니다.

결과: 미생물 구성은 서로 다른 설태 사이에서 유사했습니다. 그러나 미생물의 풍부함은 달랐습니다. 

 

TWF는 Fusobacterium periodonticum과 Neisseria mucosa의 풍부함, 가장 높은 α-다양성 및 고도로 연결된 커뮤니티(평균 정도 = 3.59, 평균 근접 중심성 = 0.33)를 가졌습니다. 

 

TYF는 α-다양성이 가장 낮았지만 동시 발생 네트워크 다이어그램(노드 수 = 88)에서 가장 많은 종을 가졌습니다. 혈소판-림프구 비율(PLR)은 설태와 관련이 있었고(P = 0.035), YGF 및 TYF 그룹의 PLR 값이 더 높았습니다. 동시 발생 네트워크에서 Aggregatibacter segnis는 TWF 및 TYF 그룹의 "운전자 종(driver species)"이었으며 C 반응성 단백질과 상관관계가 있었습니다(P < 0.05). Streptococcus anginosus는 YGF 및 TWF 그룹의 " 운전자 종"이었으며 체질량 지수 및 체중과 양의 상관 관계가 있었습니다(P < 0.05).

결론: 다양한 설태는 미생물 구성이 유사하지만 특정 박테리아의 양이 다릅니다. 서로 다른 설태에서 미생물의 동시 발생도 다양합니다. 한의학 이론에서 다양한 설태의 중요성은 해당 설태 미생물의 특성 및 역할과 일치합니다. 이는 설태를 질병의 위험 요인으로 간주하는 것을 더욱 뒷받침합니다.

반응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