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궁금사전] 차가운 종양과 뜨거운 종양 (Cold tumor/Hot tumor)의 차이

2023. 5. 8. 22:24카테고리 없음

반응형

 

 

# 차가운 (저온성) 종양 Cold tumors

비면역원성 "차가운'  저온성 종양은 

아직 T 세포가 침투하지 않은 상태의 종양을 말하며, 

이는 면역 반응이 제대로 작동하지 않는다는 신호다. 

T 세포가 부족하면 면역 요법 약물로 면역 반응을 유발하기 어렵다.


이 유형의 종양은 대부분 전통적인 암 치료법이 사용된다. 

유방암, 난소암, 전립선암, 췌장암 및 교모세포종은 

일반적으로 면역 요법의 광범위한 사용에 문제가 되는 저온 종양에 가깝다고 한다.


그렇다면 차가운 종양의 원인은 무엇일까

저온 종양을 둘러싼 미세 환경에는 면역 반응을 약화시키고 

종양으로 이동하려는 T 세포를 억제하는 것으로 알려진 골수 유래 억제 세포(MDSC)와 T 조절 세포(Treg)가 있다.

이들의 기능을 잘 파악하고 조절하는 것이 차가운 종양을 뜨겁게 변화시키는 데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.


현재 면역 요법 약물에 대한 저온 종양의 내성 때문에 최근에 저온 종양을 열성 종양으로 "전환"할 수 있는지 여부와 구체적인 방법을 이해하기 위한 많은 연구가 수행되고 있다. 

출처:pixabay

 

 

 

# 뜨거운 (열성) 종양 Hot tumors

 

뜨거운 혹은 열성 종양은 염증의 징후를 보이는 종양으로, 

종양이 암세포와 싸우기 위해  T 세포가  이미 종양 내부로 침투하였음을 의미한다. 

이 때 종양 세포는 T 세포가 인식하는 신생항원을 생성하는 많은 돌연변이가 발생한다.

암과 싸우는 T 세포가 존재한다는 것은 면역 체계가 이미 암을 인식하고 암과 싸우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뜻이다. 

또한 열성 종양은 일반적으로 KeytrudaⓇ, OpdivoⓇ, YervoyⓇ 작용기전과 유사하게 

체크포인트 억제제를 사용한 면역치료에 잘 반응한다.


체크포인트 억제제가  작용하는 기전은  T 세포의 반응을 유도하기 위해 항체를 사용하는 것이다. 종양을 공격하는 동안 T 세포는 소진되고 종양 세포를 죽이는 데 필요한 중요한 기능을 잃는다. 고갈은 종양 항원에 지속적으로 노출되고 체크포인트 수용체를 통한 신호 전달로 인해 발생한다. 항체는 이 같은 기능 상실을 방지하기 위해 수용체를 통한 신호 전달을 차단한다. 이러한 예로서 PD-1 차단에 대한 연구가 있다.



흑색종, 방광, 신장, 두경부암, 비소세포폐암을 포함하여 소수의 암종만이 악성으로 알려져 있는데, 위와 같은 면역 요법의 효능을 더욱 제한하는 것은 안타깝게도 모든 환자의 모든 열성 종양이 이 치료에 반응하지는 않는다는 사실이다.



이를 극복하기 위해 방사선 및 화학 요법과 같은 전통적인 치료법과 

면역 요법 치료를 결합하는 병용요법 연구에 관심을 가지고 있다.


결국 이들 연구의 궁극적인 목표는 본질적으로 저온 종양을 둘러싼 억제 미세 환경을 역전시키고

암과 싸우기 위해 더 많은 기능성 항-종양 림프구를 종양 내로 유인하여 종양과 싸우게 하는 것이다.

 



반응형